교육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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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의미
교육은 인간의 삶의 모든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현상입니다. 
어떤 사람이든 자신의 성장을 위해 학습이 필요하며, 학습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인간은 학습하는 존재로 불립니다. 교육은 한 개인을 온전한 인격체로 성장시키는 과정으로, 개인이 속해 있는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행동 특성과 능력을 지니도록 돕는 것입니다.

교육은 학교에서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교육은 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다양한 교육 활동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21세기에는 디지털 기술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정보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은 생애 전반에 걸친 평생학습이어야 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작용으로, 피교육자의 교육 가능성을 전제로 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기초로 모든 교육 활동이 전개됩니다. 교육의 가능성은 잠재 가능성, 가소성, 가능성이라는 어휘와 동일한 의미로 쓰이며, 교육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 성장을 의미합니다. 즉, 인간이 내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아 바람직하게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인간 생활에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할 때 보통 개인적 측면, 문화적 측면, 사회적 측면, 국가적 측면, 경제적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개인적 측면에서 교육은 자연적 존재인 인간을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사회, 국가, 산업, 문화 등 모든 문명은 교육에 의해 형성된 개인의 발전에서 출발합니다. 따라서 교육은 모든 발전의 원동력이 되며, 그 중요성은 다른 무엇보다도 큽니다.
둘째, 문화적 측면에서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고 보존하며 발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교육이 없으면 문화는 중단되거나 사라질 것입니다. 교육은 가치 있는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문화 활동이자 문화 창조의 원동력이 됩니다.
셋째, 사회적 측면에서 교육과 사회는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합니다.
사회나 국가의 발전과 경제 성장은 교육에서 어떤 인재를 육성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교육과 사회 경제 발전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파울 나토르프는 교육이 사회의 근원적 기능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넷째, 국가적 측면에서 교육은 국가의 흥망성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국가는 국민 교육을 중요한 사업으로 삼고 있으며, 현대 사회는 더 교육받은 국민을 요구합니다. 국가는 국민을 질적으로 우수하게 만들기 위해 충분한 시설과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실시해야 하며, 국민은 국가를 위해 교육을 받을 의무가 있습니다.
다섯째, 경제적 측면에서 교육은 고도의 경제 성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자본, 자원, 노동력은 경제 성장을 위한 주요 요소이며, 이 중 유능한 노동력은 교육에 의해 개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에 의한 인력 개발은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 리스트는 교육이 생산력을 생산한다고 했으며, 알프레드 마샬은 교육을 고차생산을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할 정도로 교육은 경제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합니다.
이렇듯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 문화의 계승과 창조, 국가의 번영, 경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서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됩니다.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인간을 온전한 인격체로 성장시키고, 사회와 국가, 경제의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